cafe
[시경(詩經)] 溫溫恭人(온온공인)이 如集于木(여집우목)하며
[시경(詩經)]
溫溫恭人(온온공인)이 如集于木(여집우목)하며,
惴惴小心(췌췌소심)이 如臨于谷(여임우곡)이라.
戰戰兢兢(전전긍긍)하야 如履薄冰(여리박빙)호라.
이 구절은 중국의 고전 중 하나인 『시경(詩經)』에서 가져온 것입니다. 『시경』은 고대 중국의 시가 모음집으로, 고대 중국 사회의 다양한 층면을 반영한 작품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특정 구절은 인간의 행동과 태도에 대해 깊은 의미를 담고 있는데, 각 줄의 의미를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溫溫恭人(온온공인)이 如集于木(여집우목)하며,"
"온유하고 공손한 사람은 나무에 모여드는 것처럼," 의미로,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모이고 교류하는 모습을 나무에 비유하여, 온유하고 공손한 사람이 주변 사람들로부터 사랑받고 존경받는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惴惴小心(췌췌소심)이 如臨于谷(여임우곡)이라."
"조심스럽고 신중한 마음은 골짜기에 임하는 것처럼," 으로, 신중하고 조심스러운 태도를 골짜기에 임하는 것에 비유해, 어떤 상황에도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는 교훈을 담고 있습니다.
"戰戰兢兢(전전긍긍)하야 如履薄冰(여리박빙)호라."
"떨리는 마음으로 얇은 얼음을 밟는 것처럼," 의미로, 매사에 신중하고 조심스럽게 행동해야 함을 강조합니다. 여기서 "얇은 얼음을 밟는 것"은 위험한 상황에 대한 두려움과 그 상황을 신중하게 다루어야 한다는 의미를 함축하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이 구절들은 인간의 태도와 행동에 대한 고대 중국인의 지혜를 담고 있으며, 온유함과 공손함, 신중함, 그리고 조심스러움이 중요한 덕목으로 여겨졌음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태도는 개인이 사회에서 존경받고 성공적으로 살아가기 위한 핵심적인 요소로 간주됩니다.
댓글 쓰기